티스토리 뷰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청국장은 한국인의 소울 푸드 중 하나입니다. 몸에도 좋고 특유의 구수한 냄새가 입맛을 돋웁니다. 청국장의 기본 재료는 김치, 청국장입니다. 나머지 재료는 취향 껏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만 김치찌재가 아니기 때문에 김치는 아주 소량 들어갑니다. 또, 된장찌개처럼 재료가 과하게 들어가면 청국장 향을 가릴 수 있기 때문에, 부재료를 적다 싶게 넣는게 포인트입니다.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코스트코에서 항상 구매하는 소고기입니다. 샤브샤브용이지만, 각종 찌개를 끓이거나 볶음밥 만들때에도 유용합니다. 고기 두께는 차돌박이보다 두껍습니다. 지방은 차돌박이보다 훨씬 적어서 요리 활용도가 높습니다. 슬라이스 한 덩어리가 큰 편이라서 아이들이 있다면 한 번 잘라서 요리하는게 좋습니다.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청국장 효능

 

1. 다이어트

청국장은 발효 음식입니다. 발효 과정에서 비타민의 종류와 양이 증가합니다. 비타민은 신진대사와 지방 분해를 촉진합니다.

2. 항암

청국장에는 사포닌, 트립신 등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3. 피부 미용

청국장의 레시틴은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 완화와 주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4. 고혈압 예방

청국장의 원재료인 콩의 바실루스균이 발효되면서 생기는 아미노산 조각들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정장 작용

청국장에 풍부하다고 알려진 유산균은 장내 생존률 역시 뛰어납니다. 바실루스균의 장내 생존률은 70%이며, 청국장에 포함된 바실루스균의 양은 일반 유산균의 1000배입니다. 이 미생물들은 변비를 없애고 장의 활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소고기 청국장 재료

소고기 100g, 청국장 100g, 김치 50g, 애호박 반 개, 두부 반 모, 들기름, 국간장, 고추가루 한 큰술

 

소고기 청국장 만들기

청국장은 집마다 만드는 방법이 다릅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1. 김치를 쫑쫑 썰어서 들기름에 볶아줍니다. 숨이 죽을 때까지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볶습니다.

집에 찌개용 김치를 따로 보관해 놓는 편입니다. 그냥 먹기에 질긴 이파리들을 모아놓거나, 너무 신 김치들을 찌개에 사용합니다. 

청국장을 만들 때 사용하는 김치는 작게 다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고기를 넣고 중불에서 달달 볶아줍니다.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3. 소고기가 80%정도 익으면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4. 물이 끓으면 청국장과 고추가루를 넣고 5분정도 더 끓입니다. 

김치가 맵다면 고추가루를 넣지 않아도 좋습니다.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5. 청국장이 잘 풀어지면 애호박, 두부를 넣습니다.

6. 한 소끔 끓어오르면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후 불을 끕니다.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찌개를 끓일 때, 일반 냄비에 편하게 끓이고, 1,2인 분 분량을 따로 예쁜 뚝배기에 담습니다. 

전문가들은 바로 뚝배기에 끓여도 이쁘게 완성되지만, 집에서 편하게 끓일 때는 쉽지 않습니다.

냄비에서 모양 생각하지 않고 편하게 끓인 후, 상에 내놓을 때 깔끔하게 뚝배기에 담아 내놓으면 보기 좋고 예쁘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청국장] 소고기 청국장 끓이기

몸에 좋고 맛고 좋은 청국장, 집에서 간편하게 끓여보시기 바랍니다. 청국장은 오래 끓이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보다 냄새도 심하지 않습니다. 집에서 삼겹살은 구워먹지 않지만, 청국장은 끓여먹을 수 있습니다. 사먹는 청국장보다 맛도 내용물도 실하게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댓글